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 원인과 치료
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 원인과 치료
최근 속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으로 의심되는 통증이 나타나고 있어 걱정입니다. 원래 위와 장과 같은 소화기가 좋지않아 자주 체하고, 속이 더부룩한 경우도 많아 소화제를 집에 항상 구비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가슴통증이 더 심해진 것 같아서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음식물과 위액이 식도쪽으로 역류할때 생기는 질병입니다. 병명에 '염'이 들어가 있으니 염증을 동반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이전까지는 미국, 유럽 등 서양에서 흔한 질병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저도 고생할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겪는 소화기 질병이 되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가슴통증이 있지만, 그외에도 몇가지 증상을 동반합니다. 식도나 목쪽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목에 무언가 걸린느낌이 나고, 가스가 자주 발생하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가슴통증은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고 저도 역시 고생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위액이 식도쪽으로 역류하니 가슴이 타는 듯하 통증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습관으로 지적되는 것이 식사 후에 눕는 행위와 야식을 즐기는 행위입니다. 그러고 보니 저도 저녁에 술 한잔을 반주로 하게 되고, 저녁식사에 술까지 든든하게 먹게 되니 식후에 자주 잠을 잤던것이 원인이었던것 같습니다.
치료방법과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자연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경우는 일단 식후 눕는 행위, 야식, 폭식과 같은 생활습관을 교정할 경우 사람에 따라서 나타날수 도 있다고 하는 군요.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은 생각보다 만성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서 병원치료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검사를 하여 확진이되면 약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병원치료는 언제나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단은, 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과 같은 증상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음식인 바나나, 마, 알로에 등을 자주 섭취해야겠습니다.
특히 위장 관련 병에는 항상 등장하는 식품인 양배추를 섭취하여 전반적인 소화기 건강도 힘써야겠습니다.
결국엔 습관 유지가 중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고생을 하고 나서도 상태가 조금만 호전되면 다시 옛버릇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 커피 3잔, 믹스커피 3잔에 콜라 사이다 탄산음료에 담배 흡연 까지 하고, 음주와 함께 야식을 즐기며, 먹고 나서 3시간 안에 잠이 들면 역류성 식도염은 다시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습관을 들이고 꾸준히 유지한는 것이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근본적인 해결책이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