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축성 위염 원인과 증상 검사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

깨건강 2020. 11. 30.
반응형

 

우리나라음식은 맵고 짭니다. 평소 식단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런 맵고 짠 음식을 많이 먹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에게 매우 흔한 질병이 위축성 위염입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25%가 위축성 위염을 앓고 있다고 하니 위축성 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그만큼 많습니다. 

 

위축성 위염이란 소화기관 위의 점막이 만성적인 염증으로 많이 얇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내시경을 통해서 보면 위 점막이 얇아지는 경우가 보이는 데 이를 위축성 위염이라고 부릅니다. 이 상태만으로 특별한 질병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위축성 위염이 발생하는 원인의 가장 큰 것은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에 결과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이 위에 염증을 일으키고 이러한 염증이 위점막을 얇게 만드며 얇게 만든 위점막 때문에 위축현상이 발생합니다. 위에 염증이 생긴 상태에서 자극적인 음식 즉, 술이나 커피 담배 등을 꾸준히 즐기고 더하여 스트레스까지 받게 되면 위축성 위염이 심해지게 됩니다.

 

위축성위염의 증상에 특징은 초기에는 아무증상이 없다는 점입니다. 가끔씩 복통이나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은 있지만, 현대인이라면 거의 모두 갖고 있는 증상이어서 위축성위염 증상으로 연결시켜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위축성 위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자신이 상태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특별한 증상이 없는 위축성위염은 내시경을 통하여 확인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내시경을 통하여 육안으로 판단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조직검사까지 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면 평이 좋은 위 전문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축성위염이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흔한 질병이고, 증상도 가벼운 경우가 많음에도 주의깊게 살펴야 하는 이유는 위축성위염이 위 관련한 큰 병으로 진행될 확률이 있기 때문입니다. 작게는 위상피세포가 없는 자리에 장상피세포가 생겨 장상피화생이 되기도 하고, 이것이 위암의 전단계인 선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국 선종은 위암으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위축성위염은 위암 발생을 조심해야 하는 시점인 것입니다. 미리미리 건강검진을 받는 것은 좋은 예방책입니다.

 

 

위축성 위염의 치료는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건강진단을 통하여 자신의 위 건강상태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는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 제균치료를 하여 근본원인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결론은

위축성위염은 크게 걱정할 단계의 질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크게는 위암으로 까지 발전할 가능성도 있는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하여 자신이 위축성위염이라는 진단을 받으면, 이제는 위건강을 생각해야 할 시기라는 자각을 가져야 겠습니다. 모든 건강은 미리미리 챙기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